logo

Phone: +1 (213) 700-6622

관절염의 종류와 제 증상

조회 수 55867 추천 수 0 2014.01.23 15:28:09

관절염 그림3.jpg 관절염 그림2.jpg

 

A.  류마티스 관절염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 , 손목, 발목, 무릎등 여러 관절이 아프고 붓는 염증이 있으면서 근육, 피부, , 눈 등 여러 장기에도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전신적인 만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우리 나라 인구 중 약 1%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쉽게 피곤하고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발가락, 발목, 무릎등이 쑤시고 아프고 붓거나 열이 나고 양쪽 관절이 같이 아프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더 아프고 뻣뻣한 증상이 한시간 이상 지속되고 오후가 되면 증상이 다소 가벼워집니다. 이런 관절증상 이외에도 턱 관절과 목 관절에 침범하여 입을 벌릴 때 아프거나 입을 벌리기가 힘들고 목이 뻣뻣하면서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나거나 눈물이 말라서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잘되거나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몸 속에 면역성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이들을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면역성의 이상 이외에도 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소인이 원인으로 생각 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염되는 병이 아니며 유전되는 경향은 있지만 반드시 유전되는 병 또한 아닙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의사가 환자의 증상을 진찰하고 X-레이 사진과 류마티스 인자 검사 (피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고 양쪽에 대칭적으로 특히 손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고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나거나 X-레이 사진상 관절염 소견과 피검사상 류마티스 인자를 검사하여 의사가 종합하여 진단 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우리 몸에서 생기는 자가항체를 말하는데 피검사에서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으로 나오더라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닌 경우도 있고 류마티스 인자가 음성으로 나와도 류마티스 관절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류마티스 관절염 이외에도 다른 여러 질병과 심지어는 건강한 사람에서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 인자 검사 양성만 가지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와 예방은 가능한가?

  가능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새로 생기는 것을 예측하거나 미리 막을 수는 없지만 적절한 치료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병입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거나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비록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완치는 안 된다고 할지라도 꾸준히 병을 치료하고 조절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 없이 잘 지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류마티스 관절염도 완치는 어렵다 하더라도 꾸준히 치료하고 병을 잘 조절하면 통증이나 염증 없이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완치가 되느냐 안 되느냐를 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잘 조절하고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생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제로는 소염 진통제, 항류마티스 약물(금제재, 항말라리아 제재, 메토트레세이트, 설파살라진, 부실라민), 스테로이드 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이 붓고 염증이 발생하는 병이므로 통증을 없애고 관절의 염증을 다스릴 수 있는 소염 진통제가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소염 진통제만으로는 관절의 염증이 충분하게 조절되지 않고 병이 계속 진행하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차단하는 항류마티스 약물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소량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나 관절 내 스테로이드 호르몬주사가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리치료와 관절수술도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약물 치료와 병행해야 하며 관절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운동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중요합니다. 음식으로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특정 음식을 먹고 안 먹고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며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오랫동안 치료해야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많은 경우 1, 2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다 보면 병이 아주 좋아져서 나은 상태까지 이르러 약을 점차 줄여서 아주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되고 잘못된 방법으로 치료하다 관절의 변형이 심하게 오고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진행된 후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은 조기에 치료할수록 치료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류마티스 전문의사에게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대해 환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내용들

    - 불치의 병이므로 치료할 필요가 없다.

    - 진통소염제는 진통효과만 있으므로 먹을 필요가 없다.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을 계속해서 먹으면 위를 다 버린다.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은 독해서 장기간 복용하면 안 된다.

    -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한다.

    - 건강 보조식품을 먹어야 된다.

    - 혈액순환 개선제를 먹어야 한다.

    - 민간요법으로 치료해도 된다.

    - 관절염으로 인한 빈혈이 있으면 빈혈약을 먹어야 한다.

 

B. 퇴행성 관절염

1. 퇴행성 관절염(골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 또는 골 관절염이란 가장 많은 분들이 않고 있는 관절염으로 대개 중년이나 노인에서 손, 척추, 고 관절, 무릎관절에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이 아프면서 관절운동에 제한이 있는 병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려올 때 또는 앉았다 일어날 때처럼 관절을 사용하면 더 아프고 관절을 쉬게 하면 관절이 덜 아픕니다.

 

2. 퇴행성 관절염(골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있는 연골(물렁뼈)의 손상 또는 퇴화에 의해 닳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연골(물렁뼈)의 손상 이나 퇴화는 유전적 소인, 비만, 나이, 관절의 손상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대개는 비만과 나이가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3. 퇴행성 관절염(골 관절염)의 진단

  의사의 진찰과 피검사를 통해 다른 관절염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X-레이 사진상 골 관절염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진단합니다.

 

4. 퇴행성 관절염(골 관절염)의 치료

  먼저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 관절 연골에 몰리는 힘을 줄여서 관절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이 1 kg늘면 무릎 관절에는 7 kg의 무게가 실려 물렁뼈가 닳게 됩니다.  따라서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체중을 줄이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조깅, 계단 오르기나 무거운 물건 들기는 관절연골 손상을 악화시키므로 이런 운동은 피하고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등이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연골을 보호하여 관절을 튼튼하게 하므로 이런 운동과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하십시오.

  통증 조절을 위해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는데 소염 진통제는 위, 콩팥, 간 등에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 아래 치료를 받으십시오.

  골 관절염이 매우 심해서 운동이나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계속 심하게 아프고 관절 기능의 심한 감소나 걷기조차도 힘들 정도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관절 수술을 받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11 요통증상과 치료방법 관리자 2014-01-24 8150
10 숙면을 부르는 베개 높이 관리자 2014-01-24 3953
9 혈액순환에 좋은음식 5가지 관리자 2014-01-24 9480
8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관리자 2014-01-24 6033
7 식중독예방 관리자 2014-01-23 5100
6 # 병 발생 그원인은 무엇인가 관리자 2014-01-23 6351
» 관절염의 종류와 제 증상 file 관리자 2014-01-23 55867
4 우리 인체의 신비 관리자 2013-09-27 4348
3 New Start 8가지 건강 법칙 관리자 2013-08-15 5703
2 존스 홉킨스 의대 노부호 교수의 암에 대한 충고 관리자 2013-08-15 6768
1 건강이 장으로 결정된다 (신야히로미) 관리자 2013-03-20 5067
dd